대구시, ‘세계 물의 날’기념식 오늘 개최

[검경일보 권민재 기자] 대구시는 물의 소중함을 알리기 위해 22일 오후 2시 EXCO에서 ‘2018년 세계 물의 날’기념식을 개최한다.

기념식에는 유명수 대구지방환경청장, 이재윤(사)전국자연보호중앙연맹총재, 이재경 대구경북환경보전협회장 등 주요인사와 환경관련 단체, 전문가, 기업인, 공무원, 학생(성화중학교), 유치원생(대원유치원) 등 약 500여명이 참석한다.

물의 날 홍보 영상과 물절약․물관리 홍보영상 상영, 유공자 시상, 기념 세레모니, 축하공연으로 구성된 기념식은 유네스코 음악창의도시로 선정된 대구의 위상에 맞게 축제형식으로 진행되며, 올해 세계 물의 날 주제(Nature for water, ‘물의 미래 자연에서 찾다’)를 담아 물의 소중함을 일깨우는 기회가 될 예정이다.

올해 세계 물의 날의 주제인 ‘Nature for water’(물의 미래, 자연에서 찾다)는 가뭄, 홍수, 수질오염 등의 물 문제를 자연생태계 복원을 통해 그 해답을 찾기 위함이다.

또한 시는 3월을 ‘세계 물의 날 홍보의 달’로 지정해 시민에게 물의 소중함을 알려 물절약을 집중 홍보하고, 구‧군별로 하천·약수터 정화 활동, 지하수방치공 정리 등 다양한 부대행사를 마련해 3월말까지 물 사랑을 실천할 계획이다.

권영진 시장은 “생활하수로 오염된 도심하천인 범어천 등 4개소의 생태하천 복원 사업과 신천의 수질을 개선한 신천 맑은 물 공급사업을 통해 국가물산업클러스터를 성공적으로 조성하고 최근 급성장 하고 있는 세계 물산업시장을 선점하겠다”고 물산업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권 시장은 “국가산단 스마트워터 시스템 구축, 국가 물융합 체험관 건립 등 글로벌 물산업 허브도시 조성을 위한 사업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지역 기업이 중국, 베트남 등 해외로 진출하는데 적극 지원해 미래 신성장산업인 물산업 육성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200년만의 가뭄을 극복하기 위해 국채보상운동과 2.28민주운동 정신을 계승한 대구시민의 역량으로 물절약 운동에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