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지방 협력회의 통한 시도 협력체계 강화에 역량 집중

▲ 지방자치박람회(시도 특산품) /사진=경북도

[검경일보 박경국 기자] 이철우 경북도지사가 ‘시도지사협의회’에서 지방정부 역할을 강조했다.

이 지사는 지난 30일 경주 화백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40차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 총회에서 중앙과 지방협력회의 정례화를 통해 소통과 협력의 디딤돌을 마련하고 국민이 주인인 나라를 만드는데 지방정부 역할의 중요성을 피력했다.

또 당면현안인 자치분권 정책대응 및 입법 추진체계 구축, 지방자치단체의 남북교류협력 지원체계 구축, 중앙-지방협력회의 시‧도 의견 수렴 결과 보고, 협의회관 매각 추진 등에 대해 논의했다.

국가와 지방행정 정책의 최고 논의기구를 ‘중앙‧지방 협력회의’로 정착시켜 국론을 한데 모아 녹이는 정책 용광로가 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적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는데 뜻을 모아 모든 역량을 집중하기로 했다.

지자체가 자체적으로 남북교류협력을 활성화하기 위해 당사자 및 남북협력기금을 활용할 수 있는 법령 개정을 추진한다.

이를 통해 남북교류협력특별위원회를 협의회 차원으로 구성하고, 시도 간 공동으로 남북교류사업의 조정 및 활성화에 노력하기로 했다.

뿐만 아니라 정부의 지방분권 정책 대응 방안으로 분권과제별 3개 분야 T/F를 시‧도지사를 중심으로 구성하고, 지방에 의한 지방을 위한 자치분권 정책이 수립될 수 있도록 자치분권 종합계획과 실행계획에 맞춤형 대응전략체계를 구축하며 협의회 차원에서 강력하게 대응하기로 했다.

이 지사는 “온전한 지방자치 구현과 지방정부의 위상확립을 위해 시‧도 의견이 관철될 수 있도록 하루속히 중앙-지방협력회의가 정례화돼 지방정부의 생생한 목소리가 정부 정책에 전달․반영 될 수 있는 구조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