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웃사촌 청년시범마을 조성 청년관심끌기 업무협약 /사진=경북도

[검경일보 김상진 기자] 경북도는 13일 도청 회의실에서 원활한 이웃사촌 청년시범마을 조성사업 추진을 위해 국립대학교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협조체계를 구축했다.

이날 협약식에 경북도 기획조정실장, 경북대학교 농산업창업지원센터장, 안동대학교 산업연계교육지원센터장이 업무협약서에 공동 서명했다.

도 담당부서와 의성군 T/F팀 도 참석해 도내 청년유입을 위해 ▲농촌지역에 대한 청년들의 관심을 유도하는데 적극 노력 ▲전문교육과정 편성을 통한 청년주도 농촌 활성화 모색 ▲지방 소멸위기 극복을 위한 연구 및 아이디어 창출 등에 대해 논의했으며 향후 이웃사촌 청년시범마을에 대한 공동 마케팅 및 청년 유치에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

경북도는 30년 내에 소멸될 위험이 가장 높은 지자체 상위 10위중 7곳이 몰려있어 국가적 문제인 저출생과 지방소멸 극복모델을 제시하는데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의성군 안계면 일원에 청년 일자리, 주거, 복지분야의 각종 지원사업을 한곳에 모아 청년유입을 통한 지역활성화로 지방소멸을 극복한다는 선순환고리를 만들어 청년들이 정착할 수 있는 시범모델을 만들 계획이다.

이를 위한 첫걸음으로 청년들을 대상으로 농촌지역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고 청년들의 지역자원조사 및 마을 꾸미기 구상 과제를 통해 농촌지역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국립대학교인 경북대와 안동대에 정규과정의 교과과정을 편성했다.

경북대학교와 안동대학교는 청년들의 농촌지역 체험을 포함한 커리큘럼의 전문 교과과정을 운영해 과제를 부여하고 결과를 도출하며 청년들이 의성의 농촌을 체험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경북도는 교과목 운영을 위해 행정적, 재정적 지원에 최대한 힘쓸 방침이다.

경북도 기획조정실장은 “의성에 머무르면서 사업아이템을 발굴할 기회를 제공하고 청년 마케팅 및 유치를 위한 마중물 마련을 시작으로 청년들이 농촌에서 새로운 인생을 꿈꿀 수 있도록 돕겠다”며 “이번 업무협약이 지방소멸 극복과 농촌 혁신성장의 새로운 모델이자 농촌지역 인구감소에 대응하는 성공사례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