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권익위원회, 정책 빅데이터 분석과 활용 위한 업무협약 체결

[검경일보 전경도 기자] 국민의 목소리가 담긴 민원 빅데이터를 활용해 국민이 필요로 하는 정책 공약 개발이 활발해질 전망이다.

국민권익위원회는 자넌 14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위원장 권순일)와 정책 빅데이터 분석과 활용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두 기관은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민원을 활용한 정책 빅데이터 분석사업의 공동 추진 ▲정책 의제 발굴을 위한 정보 교류 등 국민의 뜻이 정책에 보다 많이 반영되도록 협력할 예정이다.

권익위는 2012년 구축한 ‘민원정보분석시스템’으로 수집한 민원 데이터를 분석해 1,270여개 공공기관에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현장의 소리가 각급 기관의 정책과정에 반영되도록 지원하고 있다.

올 1월에는 모든 행정기관의 민원 현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한눈에 보는 민원 빅데이터 누리집을 만들어 각종 민원 통계와 분석정보를 국민에게 공개하고 있다.

또 학계나 연구기관, 기업 등에서도 활용할 수 있도록 분야별 민원 현황, Top 민원 키워드 등의 정보는 공공데이터포털을 통해서도 개방하고 있다.

선관위는 국민의 뜻이 선거에 있는 그대로 담길 수 있도록 중립적인 위치에서 공정한 선거 관리를 수행하는 헌법기관으로 사회적 빅데이터를 분석해 정책·공약이슈를 제공하는 등 정책선거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특히 권익위는 민원 데이터를 활용한 지역별 이슈를 제공하여 후보자와 유권자 모두에게 정책의제 중심의 선거문화를 조성하는 동시에, 지역별로 많이 발생하는 민원들을 공약으로 반영하고 해결에 노력하도록 유도함으로써 민원 발생을 줄인다는 계획이다.

박은정 위원장은 “이번 협약은 민원 데이터 분석으로 헌법기관과 중앙행정기관이 협업하는 최초의 사례”라며 “양 기관이 업무 영역은 다르나 ‘국민이 주인이 되는 정책 실현’ 이라는 가치를 공유하고 있어 민원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국민에게 도움이 되는 정책 공약이 발굴된다면 국민의 권익구제와 고충민원 해소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