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오리공룡발자국 등 의성군 전역 지질학적 가치 높아

▲ 문경 모전천 생태하천복원사업 후 모습

[검경일보 이재근 기자] 경상북도는 지난 1월 의성군이 제출한 신규 국가지질공원 인증신청서를 검토한 결과, 환경부 국가지질공원 인증 가능성을 확인하고 본격적인 인증 신청절차에 돌입한다고 18일 밝혔다.

도는 환경부로 정식 인증신청서를 제출하기 전, 사전현장평가와 외부전문가 자문을 위해 지난 14~15일 양일간 의성군 일원에서 외부 지질전문가 6명, 관계공무원 등 17명이 참석한 가운데 자체현장평가회를 개최했다.

이날 자체현장평가회에 초빙한 지질전문가들은 국내 지질공원을 운영하는 광역시·도 소속의 지질공원 담당자들이다. 이들은 각 지역별 지질공원 인증추진과 관리·운영의 실무자로 가장 많은 현장의 경험과 노하우를 가지고 있다.

현장평가 결과, 모든 참석자가 의성군이 보유한 지질유산의 잠재적인 가치가 매우 높으며, 교육프로그램 운영과 지역협력사업 추진을 위한 인프라가 우수해 국가지질공원으로 인증받기 충분하다고 평가했다.

다만, 학술적 가치에 대한 보다 깊이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국가지질공원 인증을 위해서는 주요 지질명소에 대한 국내외 다수의 연구발표 논문 실적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한편, 의성 국가지질공원 후보지는 의성군 행정구역 전체를 공원구역으로 총 1,175㎢ 면적을 가진다. 금성산, 제오리 공룡발자국, 구산동 응회암 등 7개의 지질명소와 금성산 고분군, 낙단보 등 지질분야 이외에 역사·문화·생태적으로 가치를 가지는 비지질명소 5개를 비롯해 총 12개의 명소를 가진다.

도는 이날 자체현장평가결과를 바탕으로 의성 국가지질공원 인증신청서를 보완하고, 3월 중에 경상북도 지질공원운영위원회(위원장 행정부지사)의 자문·심의를 거쳐 환경부로 제출할 계획이다.

앞으로 국가지질공원 인증까지는 2년 이상의 시간이 필요할 전망이다. 국가지질공원사무국(환경부 국립공원공단)의 서류심사와 현장평가(필요시)를 거쳐 환경부 지질공원위원회 심의를 통과하면 국가지질공원 인증후보지로 지정된다. 이때 인증을 위한 조건을 부여받는데, 이를 2년의 기한 내에 충족해 환경부의 현장실사와 지질공원위원회 심의를 다시 한 번 통과해야 최종 국가지질공원으로 인증된다.

의성이 국가지질공원으로 인증되면 지역의 새로운 브랜드 가치를 가지는 것뿐만이 아니라, 지역주민의 자긍심 향상과 함께 지질공원해설사 운영과 지질관광프로그램과 연계한 지역상품 판매증대를 유도해 주민일자리 창출과 소득증대에도 기여하게 된다.

최대진 경북도 환경산림자원국장은 “의성이 새로운 국가지질공원으로 인증받기 위해 노력하겠다”며 “앞으로 지역의 우수한 지질유산을 보다 잘 보전하고, 이를 친환경적인 관광자원으로 활용해 의성의 새로운 성장 동력기회로 삼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